Skip to main content

프로그램 소개

치료 대상

아동/청소년

· 가족간 부모와의 갈등이 발생한 경우
· 학교 내 또래관계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 발달상 어려움을 겪는 경우
· 정서 및 대인관계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 행동 및 적응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등

부모

· 자녀와의 관계 갈등 및 관계 향상을 위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
· 현재 가정 환경에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이혼, 별거, 입양, 재혼 등)
· 아이의 문제 및 효과적인 훈육방법에 대한 안내가 필요한 경우
· 부모 자신의 성격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등

상담 절차

1. 전화 예약

상담을 원하는 경우 전화로 신청하여 예약시간을 정합니다.

2. 접수 상담

아동이 갖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어려움을 갖게 된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최적의 치료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시간입니다.

접수일 부모와 아동이 함께 방문하여 부모는 접수면접지를 작성하며, 치료자는 치료실에서의 아동 행동 및 발달 상태를 관찰하고 평가한 다음, 부모와 함께 아동의 문제와 치료 방향, 치료 방법, 부모 개입과 상담 및 기타 필요한 교육 등을 중심으로 면담 합니다.

심리치료를 할 경우에는 치료 날짜, 치료시간을 결정하게 됩니다. 접수상담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동 관찰과 부모 면담을 함께 하지만 필요에 따라 부모와 아동이 따로 상담 하기도 합니다.

3. 놀이평가 (필요시 심리평가)

아동의 놀이 관찰을 통해, 자아발달, 인지양식, 정서 및 행동 반응성, 사회성, 대처양식, 문제해결 능력, 주변세계에 대한 지각 등의 구조화 된 표준 검사에서 드러나지 않는 중요한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아동에 관한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심리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심리검사를 실시합니다. 심리평가는 모든 내담자가 하는 것은 아니며, 접수상담 후 별도의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실시하게 됩니다.

4. 심리치료

치료 상담은 아동의 심리치료와 부모상담으로 이루어집니다. 대개는 아동에게 40분, 부모에게 10분으로 진행되지만 필요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치료상담이 시작되면 부모님은 치료실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서 자세히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실은 개인의 특별한 경험이므로 이를 지켜주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자기만의 특별한 경험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겨야만 내담자는 자신의 어려움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극복하여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동 심리치료

상담초기

“아동과 치료자가 신뢰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시기”

이 시기의 아동은 새로운 환경으로 인하여 빠른 변화가 오기도 하고 나름대로 행복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부모에 의해 타의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아동과는 놀이치료가 시작되는 첫날에 명료하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변화는 어떤 것이며, 자신의 어려움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관해 이야기함으로써 치료자와 아동이 함께 할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관계 맺기가 어려운 아동에게 이러한 절차는 힘들 수 있으므로 치료실에 대한 안내와 안전하고 편안한 곳임을 느끼며 아동 자신이 놀이치료시간의 주인이며 치료자는 자신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도록 돕는 전문가라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상담중기

“놀이가 다양하게 확장되면서
그동안 쌓여있던 문제의 핵심으로 접근해 갑니다.”

부모나 치료자에 대한 양가감정을 나타내기도 하고 불안, 적개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이 적극적으로 표출되기 시작합니다. 또한 어떤 단계로의 퇴행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자신을 유지하고 있던 부정적 사고, 감정, 행동들을 버리고 새롭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교정해 가는 과정은 매우 길고 시간이 걸리며 힘이 듭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불편하고 괴로워도 본래 길들여진 과거의 습성으로 돌아가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는 부모님이나 치료자가 견디어내야 하는 가장 힘든 시간입니다. 이 시기를 잘 넘기고 나면 치료말기에 도달합니다.

상담말기

“자아 존중감이 향상되고
적극적으로 현실에 대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동의 놀이에서는 긍정적인 태도와 화합하고 조화로운 장면이 많이 등장하고 건설적이고 편안한 놀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이때에도 급격하게 나빠지는 경험을 한 두 번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나 곧 극복하고 종료시기를 맞을 수 있습니다. 현실에 바르게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는 힘이 생기면 치료는 종료하게 됩니다.

종료를 하고 나서도 아동의 성숙은 계속됩니다. 만약 상담이 종료된 후 급격한 환경적, 심리적 변화가 있을 경우, 일시적으로 상담이 재개되면 건강하게 다시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모래 놀이치료

상담초기

“내담자가 현재 인생의 어느 시점에 있는지, 유능한 점은 무엇인지 등을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초기의 모래 그림에서는 메마르고 생명이 없는 장면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침체 상태를 의미합니다.

상담중기

“싸움 또는 투쟁의 단계로 표현됩니다.
남자들은 파괴 상황이 많이 묘사됩니다.”

홍수, 불, 치열한 전쟁장면들을 나타내며 낡은 형태의 삶은 완전히 파괴됩니다.
여자들은 보편적으로 갈등을 밖으로 표출하지 않고 오히려 내부로 향하게 합니다.
따라서 여자들은 중기가 되면 내부로 향했던 본능적 정체감을 자유롭게 표현하게 되는데 주로 악마들이 사는 장소나 낯선 여행자들이 등장하는 장면들을 꾸미게 됩니다.

상담말기

“건설적인 장면이 등장하고 차와 트럭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건축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때는 동네나 마을처럼 흔히 접할 수 있는 친밀한 장면을 많이 만들게 됩니다.
이를 집단 적응의 단계라고도 합니다.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놀이치료 슈퍼비전

집단 모래놀이치료 장기교육 외 기타